기회가 열리는 곳,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
투자의 최적지를 찾으신다면, 결론은 GFEZ 입니다.
16선석 (5만톤급 12, 2만톤급 4) / 처리능력 : 384만TEU
- 일반부두 4선석(5만톤급)
· 1·2·3·4선석 일반부두(4선석 해양산업클러스터 지구 지정)
- 컨테이너부두 12선석(5만톤급 8, 2만톤급 4)
· 2-1단계 4선석(5만톤급 2, 2만톤급 2)
· 2-2단계 4선석(5만톤급 2, 2만톤급 2)
· 3-1단계 4선석(5만톤급)* 물동량 : ’20년 215만TEU(’19년 237만TEU)
3-2단계 4선석(5만톤급 3, 2만톤급 1)
- 하부공 잔여공사(’17.1월) 및 야적장 조성공사 완료(’18.1월)
- 처리능력 대비 컨테이너 물동량 부족으로 야적장 조성공사 완료 후 자동차 부두로 전환 사용(향후 자동화 부두전환)
3-3단계 5선석(5만톤급) / 5,217억원
- ’16. 9월 항만시설 설치예정지구로 변경 고시(해양수산부)
2.54㎢(’03.10.~’08.12.) / 34개사(임대율 100%)
- 1공구(’03.10.~’07.05.) : 0.40㎢, 591억원 ― 해수부
- 2공구(’05.05.~’08.11.) : 1.22㎢, 2,232억원 ― 해수부
- 3공구(’06.05.~’08.12.) : 0.33㎢, 360억원 ― 광양시
* 철송장(’87~’06.12.) : 0.59㎢(도로 및 공컨테이너장치장 활용 중)
1.93㎢(’07.12.~’12.06.) / 22개사(임대율 94%)
- 1공구(’07.12.~’11.11.) : 1.08㎢, 1,773억원 ― 해수부
- 2공구(’08.06.~’12.06.) : 0.85㎢, 1,331억원 ― 해수부
구분 | 합계 | 동측배후단지 | 서측배후단지 | ||
---|---|---|---|---|---|
계 | 광양시 | YGPA | |||
계 | 56 | 34 | 8 | 26 | 22 |
물류창고업 |
42 (75%) |
26 | 5 | 21 | 16 |
제조업 |
14 (25%) |
8 | 3 | 5 | 6 |
㈜포스코 * 뉴칼레도니아 니켈광산 회사
(주)포스코터미널 설립
포스코터미널 CTS 건설
실시계획 변경승인0.860㎢→ 0.961㎢, 증 0.101㎢
페로니켈공장(1기) 완료
개발계획
실시계획 변경승인
- 페로니켈* 공장 증설에 따른 면적 0.961㎢→ 1.121㎢ (증 0.159㎢)
* 페로니켈(Fe-Ni) : 철과 니켈의 합금, 스테인리스강의 주원료
페로니켈공장(2기) 완료
야적장 임시 사용에 따른 환경보전방안 승인
개발계획
실시계획 변경승인
- 설비배치 조정으로 부지면적 축소 1.121㎢ ⇒ 1.114㎢ (감 0.007㎢)
*‘산입법’에 따른 ㈜SNNC 부지 준공인가(2기부지 ’12.11.5.) 반영
페로니켈 공장(2기) 사용승인(건축환경과)
- ’산입법’ 준공인가 완료 지구도 ’경자법’에 의한 개발사업 준공 필요
*‘경자법’제14조의3 및 국민신문고 판례(’15. 01. 14.)설치 예정지구로 관리
* ㈜한양 70%, 보성산업(주) 30%
황금산단 지정 및 개발계획고시
우선협상대상자 선정㈜한양
실시협약 체결GFEZ ↔ 광양지아이㈜)
개발계획 변경 승인 고시(산업통상자원부)
실시계획 변경 고시
공사 착공
1단계 분양 공고
공정률 : 83.0% *1단계(64만m2) 조성완료, 2단계(48만m2) 66.1%
분양률 : 32.5%(80만 m2중 26만m2분양) *분양가 : 97만원